말씀에 대한 바른 이해

말씀에 대한 바른 이해

이해를 의미하고 “말을 탄자”는 매우 총명한 자를 의미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던 사람은 지금껏 없었다.

  • 관리자 (ecclesias)
  • 2017-12-19 19:24:00
  • hit294
  • vote4
  • 119.207.135.45

이해를 의미하고 “말을 탄자”는 매우 총명한 자를 의미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던 사람은 지금껏 없었다.

 

아마도 이는 “말(horse) 이란 것이 영적 의미에서. 따라서 말씀 속에서 그런 면을 뜻할 수 있겠느냐고 의아하게 여겼기 때문인 듯 하다.

그러나 사실이 그러하다는 것이 말씀 속의 여러 구절에 분명히 나타나 있다.

이쯤에서 몇 구절을 예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스라엘의 예언에 단(Dan)에 대한 다음과 같은 구절이 나온다.

 

(Dan)은 길의 뱀이요. 첩경의 독사로다. 말굽을 물어서 그 탄자로 뒤로 넘어지게 하리로다. (49: 17-18)

 

뱀과 말과 그 탄 자가 의미하는 바를 모르고서는 이스라엘의 한 종족에 관한 이 예언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나 누구라도 어떤 영적인 면이 이 예언 속에 포함되어 있다는 것은 알고 있다.

하나하나의 표현이 의미하는 바는 “천계의 비의”(6398-6401)에서 볼 수 있다. “천계의 비의에 이 예언이 설명되어 있다. 하박국에 다음과 같은 구절이 나온다.

 

, 하나님, 말을 타고 달리시나이다. 당신의 마차는 구원이 오니다. 당신은 말을 타고 바다를 밟으셨나 이다. (하박국3: 8,15)

 

이 구절 속의 “말들”은 어떤 영적인 면을 의미하고 있음이 분명하다. 왜냐하면 말들이 하나님과 연관되어 언급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말들을 타시고 말들과 더불어 바다를 밟으시도다” 라는 말씀이 또 다른 무슨 의미를 나타낼 수 있는 것일까?

스가랴서에 다음과 같은 구절이 나온다.

 

그날에는 말 방울에까지 여호와께 성결이라. {스가랴14: 20)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날에, 내가 모든 말을 쳐서 놀라게 하며 그탄자를 쳐서 미치게 하되 유다 족속은 내가 돌아보고 모든 인민의 말을 쳐서 눈이 멀게 하리니(스가랴12: 4)

 

이 구절은 어떠한 진리에 대한 이해라도 그 여지가 더 이상 없을 때에 일어나는 교회의 몰락에 대한 언급이다. 이는 “말과 말을 탄자”라는 표현으로 묘사되어 있다. “모든 말을 쳐서 놀라게 하며” 모든 인민의 말을 쳐서 놀라게 하며“라는 말씀의 의미를 달리 어떻게 해석할 구 있을까?

 

이 말씀은 교회와 무슨 상관이 있는가? 욥기에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하나님께서 그녀로 하여금 지혜를 잊게 하고 총명을 주지도 아니하심이라. 그러나 그 몸을 떨쳐 뛰어갈 때에는 말과 그 탄 자를 경히 여기느니라. (39: 17-19)

 

이 구절에서 “말”이 이해를 뜻하고 있음은 너무나 분명하다. 시편에서는 또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다.

 

그는 진리의 말씀을 타고 달린다. (시편45: 4)

 

다른 많은 구절에서도 말()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더구나 엘리야와 엘리사가 “ 이스라엘의 마차요, 그로 인해 이스라엘의 기수”로 불리운 이유를 누가 알 수 있으며 “ 엘리사의 사환이 말들로 가득 찬 산과 불타는 마차를 본”이유를 알 수 있겠는가? “마차”가 의미하는 바와 “엘리야와 엘리사가” 가 표징 하는 바를 알기 이전에는 도저히 그 이유를 알 수 없다.

 

엘리사가 엘리야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기 때문이다.

 

내 아버지여, 내 아버지여, 이스라엘의 병거(兵車)와 그 마병(馬兵)이여, (열왕기하2: 11-22)

그러자 왕인 요아스가 엘리사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 아버지여, 내 아버지여, 이스라엘의 병거와 그 마병이여 (왕하 13:14)

 

그리고 엘리사의 사환에 대하여는 다음과 같은 언급이 있다.

여호와께서 그 사환의 눈을 여시매 그가 보니 불 말과 불 병거가 산에 가득하여 엘리사를 둘렀더라.

엘리야와 엘리사가 “이스라엘의 병거와 마병”으로 호칭된 이유는 그들 두 사람 모두가 말씀과 관련된 주님임을 표징하며“병거“는 말씀을 근본으로 하는 교리를 뜻하고마병“은 총명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엘리야“와 엘리사” 가 말씀과 관련된 주님을 표징하고 있다는 점은 천계의 비의 (5247,7643,8029,9327)에서 볼 수 있다 그리고 “병거” 는 말씀에서 도출해 낸 교리를 의미한다는 점도 찾아 볼 수 있다

 

말이 이해를 의미한다는 것은 말이 영적 세계의 다름 아닌 표징이라는 근거에 바탕을 두고 있다 그 세계에서는 심심치 않게 말을 볼 수 있으며 말을 타고 있는 사람도 그리고 마차도 볼 수 있다.

그 세계의 사람들은 그런 것들이 총명하고 교리적인 것을 의미한 다는 것을 누구든 알고 있다.

 

나는 어떤 사람들이 이해를 바탕으로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 경우에 그들이 마치 말을 타고 있는 것처럼 보였던 경험을 한바 있다

그렇게 깊은 명상을 하면 그들의 명상이 다른 사람들 앞에 외현되기도 하는데 그들 자신은 이 점을 모르고 있었다.

 

그곳에는 또 어떤 장소가 있는데 교리에 속하는 진리와 관련된 이해를 근본으로 생각하고 말하는 사람들이 모인다. 다른 사람들이 접근하면 그들은 마차와 말들로 가득 찬 모든 평원을 보게 된다 그러나 이것이 무슨 영문인지 모르는 미숙한 영들은 이것이 그들의 지적 사고의 결과로 나타나는 외현임을 가르침 받아 알게 된다. 그 장소를 총명한 자와 현명한 자의집회라 한다. 또 한 나는 광채 나는 말과 불타는 마차도 보았는데 그 순간에 누군가가 천국으로 들어 올리어지는 것을 보았다.

 

이는 그들이 천국의 교리에 속하는 진리를 가르침 받아 총명해지고 그럼으로 해서 천국으로 들어 올리어 진다는 일종의 징후였다.

그러한 광경을 보는 순간에 내 마음에는 “불 마차와 불 말과 그 것들에 의해 엘리야가 천국으로 들어올리어졌다” 라는 말이 의미하는 바와 엘리사의 사환이

눈을 뜨게 되었을 때 그가 본 “ 말들과 불 마차”가 의미하는 바가 떠올랐다.

“마차” 와 “말”이 의미하는 것이 그러한 것이라는 사실은 고대의 교회에서는 잘 알려진 사실이었다. 고대의 교회는 표징적인 교회였고 또 그런 교회에 몸담고 있던 사람들은 표의와 표징이라는 학문을 가장 으뜸가는 학문으로 여겼기 때문이었다. 오늘날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바와 같은 ""(horse)의 의미는 그러한 교회들에서부터 그리스에 이르기까지의 여러 현자(賢者)들에 의해 추론된 것이다.

 

유래가 그러했던 까닭에 그들은 태양을 묘사할 때 그곳에 지혜와 총명의 신을 위치시켰다.

지혜와 총명이 네 마리의 불 말과 마차에서 기인된 것으로 여겼던 때문이다. 또 그들에게 있어서 바다란 이해에서 추론된 학문을 의미하는 것이었는데 이러한 바다의 신을 묘사할 때에도 그 신에게 말의 속성이 있는 것으로 여겼다. 또 이해를 근본으로 삼는 학문의 기원을 기술할 때에도 그들은 발굽으로 샘을 파헤치고 있는 날개 달린 말로 기원을 나타내었는 바 샘에는 이런저런 학문이라고 하는 아홉 명의 처녀가 앉아 있었다는 것이다.

그들은 “말” 은 이해를 의미하고 “날개” 는 영적 진리를 의미하며 “발굽”은 이해를 근본으로 하는 학문적인 것을 의미하며 “샘”은 학문이 추론된 교리를 의미한다는 지식을 고대교회로부터 전수받았던 것이다. “트로이의 목마” 가 의미하는 것은 벽을 허물기 위한 목적으로 그들 나름의 이해에 바탕을 두고 고안된 인위적인 책략에 불과할 뿐이다. 고대인들로부터 전수받은 그러한 방법 이후 오늘날에 이르러서도 이해를 묘사할 때에는 보통 나는 말이나 페가수스로 나타낸다. 또한 교리는 샘으로 묘사되고 이런 저런 학문은 아홉 명의 처녀로 묘사된다. 그러나 “말”이 신비적인 의미에서 이해를 의미 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더구나 이러한 의미가 고대의 표징적 교회의 이교도들이 도출해 내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도 거의 없다.

 

“백마” 가 영적 혹은 내적 의미와 관련된 말씀의 이해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말씀과 그 의미에 관련된 세부적인 것들을 추가하기로 하겠다 “천계의 비의”에 창세기와 출애굽기의 전체내용이 말씀의 영적 혹은 내적 의미에 따라 설명되어 있기 때문이다.(WH2-5)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