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와 신학사상

생애와 신학사상

스베덴보리의 삶과 사상-① 머리말

  • 관리자 (ecclesias)
  • 2017-12-23 10:51:00
  • hit173
  • vote6
  • 59.14.12.219

지은이의 머리말

 

 

종교사상면에선 말할 것도 없고, 과학과 철학 얼안(분야)에서 스베덴보리가 훌륭한 것은, 다만 그 방면의 지은 책(저작)을 연구하는 이에게만 알게 된다는 것은 말할 나위도 없으리라.

 

그러한 훌륭하기 짝이 없는 사람의 삶과 사상을 알리는 데는 그 과학 쪽의 책은 말할 것도 없고, 그 종교 쪽의 책을 연구하여야 한다는 것은 빼버릴 수 없는 요청이다.

 

지은이는 이 요청에 응하기에는 너무나 멀리 있다는 것을 지은이 스스로 알면서도 주제넘게 이 책을 발표하기로 하였다. 오로지 이 못난 책을 거쳐서라도, 이 훌륭한 사람의 평생과 사상의 조각비늘이라도 알리어져서, 곧이어 이 빠질 수 없는 요청이 채워져서 세상에 나오는 더 뛰어난 전기가 나타나기를 기다려서 이다.

 

지은이는 이 책을 쓰는 데 키릴 오드너 시그스텟 여사가 지은 『서사시 스베덴보리』 [The Swedenborg Epic by Mrs, Cyril Odhner Sigstedt]를 따랐다.

 

그 책이 없었다면 이 책은 나타날 수 없었음은 말할 것도 없다.

 

그러나 스베덴보리의 종교 쪽을 알리는 데는 지은이 혼자의 길을 따랐다.

 

스베덴보리의 한 삶을 아는데 꼭 있어야 할 거리(자료)는 , 루돌프타펠 박사가 엮은 “스베덴보리에 관한 문서[The Documents Concerning The, by Dr. Rudolph Leonard Tafel]" 와, 알 프렛 액톤 박사가 엮은 "임마누엘 스베덴보리의 편지와 비망록[『The Letters and Memorials of Emanuel Swedenborg』 by Dr, Alfred Acton]"과 그밖에 것이다.

 

지은이는 이미 1913년 런던에서 나온, 죠지 트로브릿지가 지은 “임마누엘 스베덴보리의 일생 [『Life of Emanuel Swedenborg』by Gorge Trobridge]”을, “스베덴보리”라는 제목으로 옮겨 냈지만, 그 전기는 스베덴보리의 특별히 남다른 데를 으뜸제목(주제)마다, 보기를 들면, 스베덴보리가 과학 쪽에 이바지한 시그스텟 여사의 줄을 따라서 연대순으로 곧 유년기, 소년기, 청년기, 성년기라는 차례로 발전적으로 다루고, 트로브릿지가 쓴 “스베덴보리”에서 분명하지 않은 점이, 이 책에서는 분명해지리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트로브릿지의 “스베덴보리”와 함께 이 책을 읽게 될 때, 스베덴보리의 대충보기(개관)는 더욱 산뜻해지리라 ale는다.

 

또한 이 책에는 『…….』, 「…….」같은 부호를 써서 따온 글을 적은 것만으로, 그 출전(出典)을 거의 밝히지는 않았으나, 그것을 하나하나 적는다면 몇 백 쪽이나 되어서 그 번거로움을 이겨내기가 힘들었기 때문이다. 읽는 이의 너그러움과 용서를 비는 바이다.

 

끝으로 내가 지은 책을 통하여 스베덴보리에 대한 관심이 조금이라도 더 일깨워져서, 머지않아 유럽과 미국에서 보게 되는, 잘난 스베덴보리에 관한 연구서와, 그 밖에 견줄만한 책이 이 나라에서도 보게 될 그날을 충심으로 빈다.

 

또한 이 책을 교정보는 수고를 한 하야시 미찌오 군에게 감사한다.

 

 

1978 년 5월 25일 깊은 밤에

 

 

 

 

이쿠사(丼草)에 있는 집에서

 

 

지은이 씀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