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와 신학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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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베덴보리의 성경해석

  • 관리자 (ecclesias)
  • 2017-12-23 10:4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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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9.14.12.219

스베덴보리의 성경해석 


스베덴보리의 주요 성경 해설서는 최초에 출판된 신학책인 `천계의 비의`와 `계시록 해설`이다.


이들 책이 다루고 있는 범위는 단지 창세기와 출애굽기와 계시록에 불과 하지만

부수적으로 성서의 거의 전부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그것들은 방대한 논문이며 작은 해설서 `백마`이외에도

단편적인 수기 `예언자와 시편의 개요`와 `계시록 강해`의 원고를 미간으로 남겨 놓았다.
마지막의 두 저작은 그의 사후 수 년이 지난 후에 유작으로 출판되었다.

 `계시록 강해`는 거의 소실되고 원고의 일부만이 소실을 면했다.
이 원고는 1783년 스웨덴 왕립 과학 아카데미의 보관을 떠난 후

1842년에 본래 있던 곳으로 돌아오기까지 실로 많은 곡절을 겪었던 것이다.


그러면 먼저 성서에 관계된 스베덴보리의 일반적인 해설에 대해서 약간 언급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는 그것을 가장 엄밀한 의미에서의 신의 계시로 인정하지만 창세기의 최초의 여러 장은

그 성격에서는  순수하게 우의적인 것이어서 일반적으로 상상되어 있는 것처럼

우주의 창조와 최초의 한 쌍의 인간의 역사를 다루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우리에게 말하고 있다.
성서는 그 외형으로는 인간의 책처럼 생각되지만 실은 `신의 성언`인 것이다.
그러나 개인과 민족의 역사적인 이야기 속에, 또는 복음서나 예언서, 시편 속에도

 내적이고 영적인 의의가 숨겨져 있으며 또는 오히려 하나의 연속된 많은 영적 의의가

여러모로 겹쳐 있는 꽃잎처럼 하나가 다른 것 속에 숨겨져 있다.


`성경은 그 궁극적인 의의로는 자연적인 것이고 그 내적인 의으로는 영적인 것이며

 그 가장 내적인 의의로는 천적인 것이며 모든 의의로는 신적인 것이다.`-성서의 교의6.
그것은 실로 신으로부터 여러 천계를 거쳐서 땅으로 내려왔을 때 형태를 갖추게 된 신적 진리인 것이다.
`성경은 그 최초의 기원에서는 순수하게 신적인 것이다.
그것은 주님의 천적왕국의 여러 천계를 거쳤을 때에는 천적인 것이고,

주님의 영적 왕국의 여러 천계를 거쳤을 때는 영적인 것이고,

인간계에 왔을 때에는 자연적인 것이 되었다.


그리하여 성경의 자연적인 의의는 그 안에 영적 의의를 포함하며, 영적 의의는 천적 의의를 포함하며,

이 두가지는 모두 순수하게 신적인 의의를 포함하고 있는데 그 순수한 신적인 의의는

 어떤 인간에게나 분명하지 않고 또한 어떤 천사에게도 분명하지 않다.`-계시록 해설959.
영적  의의는 어느정도 인간에게 이해될 수 있지만 천적인 의의는 거의 밝힐 수가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이해의 사고가 아니라 의지의 애정에 빠지기 때문이다.`-성서의 교의 19.
그것은 천적 천사가 인식하기에 적합하며 신의 율법은 `그들의 내적부분`안에 받아들여지고

`그 마음 속에`새겨져 있다.


이와 같이 성서에 천국적 의의를 부여했다고 해서

스베덴보리는 그 문자적 의의의 가치를 減却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그는 그것을 높여서 근본주의자들에게 의해서조차도 부여되고 있지 않은

고도의 평가를 부여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는 성서의 각각의 책은 단순한 인간의 작품이 아니라 최고의 천사에 의하여서도

 다 파악할 수 없는 것이면서도 가장 단순한 사람들이 이해하기에도 적합한

 신의 지혜가 참되게 구체화된 것이라고 가르쳐 주고 있기 때문이다.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은 그 문자적인 의의 안에 포함되며,

문자적인 의의에서 교회의 교의가 끌어내어져서 확인되어야 한다고 그는 설명하고 있다.
실로 문자적인 의의 속에 `성서는 완전성과 그 성스러움과 힘을 함께 갖추고 있다.`
그러면 그것을 영적 의의로 보충할 어떠한 필요성이 있는 것일까.

그것은 자연적인 의의는 사물의 외관에 따라서 쓰여져 있으며 가끔 애매모호하여

오해를 불러 일으키기 때문이며,

또한 영적 의의는 그 문자의 진리를 확대하고 강조함과 동시에

 그 문자의 진리의 비의와 명백한 모순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퍼온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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