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예루살렘 사대교리

새 예루살렘 사대교리

순수한 인애는 현명하게 행동하는데 있고, 그리고 종국에는 그런 일을 통해서 선이 도래하는데 있다

  • 관리자 (ecclesias)
  • 2017-12-23 10:05:00
  • hit256
  • vote6
  • 59.14.12.219
순수한 인애는 현명하게 행동하는데 있고, 그리고 종국에는 그런 일을 통해서 선이

도래하는데 있다

 

지금까지 이웃을 향한 인애는 가난한 자에게 베풀고, 궁핍한 자를 돕고, 그리고 예외 없이 모두에게 선을 행하는 것에 존재한다고 믿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순수한 인애는 현명하게 행동하는데 있고, 그리고 종국에는 그런 일을 통해서 선이 도래하는데 있다는 것이다. 가난하고 궁핍한 사기꾼이나 악당을 돕는 자는 그런 자를 통하여 그의 이웃에 악을 행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가 베풀고, 도운 그런 것에 의하여 그는 그가 악 안에 있다는 것을 확증한 것이고, 그로 하여금 다른 자들에게 악을 행하는 수단을 제공한 것이기 때문이다. 선한 사람에게 도움을 준다는 것은 그에게는 경우가 전적으로 다르다.

 

그러나 이웃을 향한 사랑인 인애는 가난한 자나 궁핍한 자에게 한정하지 않고, 그 범위를 더욱 더 넓게 확장하여야 한다. 이웃사랑(=인애)은 모든 일에서 올바른 일을 행하는데 존재하고, 각자의 직무에서 자기 자신의 임무를 올바르게 수행하는데 있다.

만약에 어떤 재판관이 정의(正義. 公正)의 목적 때문에 정의나 공정의 일을 수행하였다면, 그는 이웃사랑을 실천한 것이다. 그리고 만약에 그 재판관이 범죄자에게 형벌하고, 그리고 죄가 없는 자를 사면한다면 그는 이웃사랑을 실천한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동료시민들이나 그의 나라, 그리고 주님의 나라의복지에 공헌한 것이기 때문이다.

정의나 공정을 목적해서 의로운 일을 실천한다는 것을 통해서 그 재판관은 주님의 나라의 복지를 실천한 것이고, 무죄한 사람을 사면하는 것을 통해서 그 재판관은 동료시민의 복지에 이바지한 것이고, 그리고 범죄자에게 형벌을 주는 것을 통해서 그의 나라의 복지에 공헌한 것이다. 진리와 선의 목적 때문에 진리를 가르치고, 선으로 인도하는 성직자는 인애를 실천한 것이지만, 그러나 자기 자신이나 이 세상을 목적해서 이런 일들을 행하는 사람은 인애를 실천한 것이 아니다. 그 이유는 그는 그의 이웃을 사랑한 것이 아니고, 오직 자신을 사랑한 것이기 때문이다.

 

 

 

다른 일에서도, 예를 들면 사람들이 어떤 직업을 가지고 있든, 그렇지 않든, 경우는 꼭 같다. 또한 자녀들의 양친에 대한 것이나, 부모가 자녀에 대한 것이나, 예하 사람이 자신의 상사에 대한 것이나, 상사가 예하 사람에 대한 것이나, 그들의 왕에 대한 신하의 경우나, 왕이 자신의 신하들에 대한 것이나 모두가 동일한 것이다. 이런 경우들에서 자신의 의무나 임무를 그런 의무나 임무의 뜻에서 준수하는 사람은, 그리고 정의로 말미암아 정의로운 일을 준행하는 사람은 인애를 실천한 것이다.

이런 내용이나 사실이 이웃을 향한 인애에 속한 것이라는 것은 모두가 서로 이웃이기 때문이고, 그러나 그 이웃관계는 다종다양한 방법에서 이웃이기 때문이다(6818항 참조). 사회가 작든 크든 그 사회는 보다 밀접한 이웃이다(6819. 6821항 참조). 교회는 더욱 그러하다(6819. 6822항 참조). 주님의 나라는 더욱 더 그러하다(6819. 6823항 참조). 주님께서는 이런 모든 것 위에 계시는 이웃이다(6819. 6824항 참조). 결과적으로 정의나 공정이 바로 이웃이다. 따라서 선한 것을 목적으로, 그리고 정의나 공정을 목적해서 그 어떤 선을 실행하는 사람은 이웃을 사랑한 것이고, 인애를 실천한 것이다. 왜냐하면 그 사람은 선에 속한 사랑으로 말미암아 행동한 것이고, 정의에 속한 사랑으로 말미암아 행동한 것이기 때문이고, 따라서 이러한 것은, 그런 것들이 내재해 있는 그런 사랑으로 말미암아 행한 것이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의 이익을 목적해서 불의를 행하는 자는 자신의 이웃을 미워하고, 증오하는 것이다.

 

이웃을 향한 인애를 가리키는 내적인 정동으로 말미암아 이웃을 향한 인애 안에 있는 사람은 모든 일에서 그는 생각하고, 말하며, 그리고 모든 일에서 원하고, 실천하는 사람이다. 결론으로 말할 수 있는 사실은, 선이 그에게 이웃일 때, 그의 내면적인 측면에서 사람이나 천사는 이웃이다 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웃을 향한 사랑인 인애는 보다 더 넓게 확장될 수 있다.(8120-8124)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