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예루살렘 사대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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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애의 교리는 고대 교회에 있었던 교리다

  • 관리자 (ecclesias)
  • 2017-12-19 19:5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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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애의 교리는 고대 교회에 있었던 교리다

 

인애의 교리는 고대 교회들에게 있었던 교리라는 것과 그리고 이 교리는 모든 교회들을 연결한다는 것, 그래서 많은 교회를 하나의 것으로 이룬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인애에 속한 선 안에 사는 모든 사람들을 그 교회에 속한 사람들로 시인하고, 또 오늘날 믿음의 진리들이라고 부르는 진리의 측면에서 서로 크게 상이하다고 할지라도 그들을 형제라고 부르기 때문이다 그들은 서로 배우고, 가르치고 있다. 그리고 이와 같은 그들의 인애에 속한 선행들 안에 있다. 모든 사람은 누구나 그가 선 안에 있는 것에 비례하여 진리를 수용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서로가 의견에 따르지 않는다고 해도 그들은 분개하지 않는다.

이것이 고대 교회들의 성품이기 때문에, 그들이 내면적인 사람이면 사람일수록, 또 내면적이면 내면적일수록, 그들은 더욱 지혜로웠다. 왜냐하면 사랑과 인애의 선 안에 있는 자들은 속사람의 측면에서 천계에 있고, 또 동일한 선 안에 있는 자들은 속사람의 측면에서 천사적인 사회에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 때, 그들은 내면적인 것들에 대한 마음의 고양을 가지며, 결과적으로 지혜에 속한 것들에 대한 고양을 갖고 있다. 왜냐하면 지혜는 천계 이외의 다른 원천에서 비롯되지 않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지혜는 주님에게서부터 천계를 통해서 비롯되며, 또 천계에는 지혜가 있는데, 그 이유는 거기에서 그들은 모두가 선 안에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하면서, 이 고대의 지혜는 점차 쇠진하여졌다. 왜냐하면 인류가 주님을 사랑하는 사랑의 선과 이웃을 향한 인애의 선에서부터 멀어지는 것만큼, 역시 지혜로부터 멀어졌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그 멀어진 것만큼 천계에서부터 멀리 떨어졌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 때 사람은, 내적인 것에서 멀어지는 것만큼 외적인 것이 되는데, 이것은 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사람이 외적인 것이 되었을 때, 그 사람은 또한 세상적이고 관능적이며, 그리고 그가 이와 같은 성품이 되었을 때, 그는 더 이상 천계에 속한 것들을 소중하게 여기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것들에게서 멀리 떨어진 것에 비례하여, 그것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믿으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세속적인 애욕들에 속한 쾌락과 이런 애욕들에서 비롯된 쾌락과 함께 하는 모든 악은 그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기쁨이며, 그 때 그것은 온전히 그 사람의 전부를 사로잡으며, 그 때 그가 듣는 바, 사후의 삶, 천계, 또는 지옥에 관한 모든 것들은 바람에 나는 재에 불과하고, 또 그것들은 보자마자 매우 빠르게 날아가 버릴 것이기 때문이다.

이상에서 볼 때, 인애의 교리는 고대 사람들 가운데 있었던 매우 귀중한 가르침이었으나, 오늘날에는 잃어버린 것들 중의 하나라는 것을 잘 알 수 있겠다. 왜냐하면 오늘날 본연의 뜻으로 인애가 무엇인지를 아는 사람이 누구이며, 본연의 뜻으로 이웃이 누구인지를 아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그리고 설령 안다고 할지라도 이 교리는 비의 안에는 매우 많이, 그리고 매우 중요한 것들이 내재해 있으므로 천분의 일에 관해서도 다 기술 할 수 없다. 전 성경(全 聖經)은, 주님께서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고, 네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여라.’ 하셨으니, 이것이 가장 중요하고, 으뜸가는 계명이다. 둘째 계명도 이것과 같은데,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여라.’ 한 것이다. 이 두 계명에 모든 율법과 예언자들의 본뜻이 달려있다”(마태22:37-40)라고 가르치시고, 말씀하신, 사랑과 인애의 가르침(敎理)이외의 다른 것이 아니다. “율법과 예언자들”은 개별적이든 전체적이든, 성경의 성언(聖言)을 가리킨다.

오늘날 인애의 교리가 잃어버린 것들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그리고 믿음의 교리도, 결과적으로 진리를 꺼려하기 때문에, 이 가르침에 관해서 주님의 자비에 의하여 설명될 것이고, 또 따라서 그 가르침은 그 교회에 회복 되어야 할 것이다.(6628-6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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