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모양과 형상

하나님의 모양과 형상

사람의 영적인 생명을 만드는 내면적인 선으로부터 사람의 자연적인 생명을 이루는 외면적인 선의 회복에 관하여.

  • 관리자 (ecclesias)
  • 2018-01-01 10:01:00
  • hit92
  • vote0
  • 119.207.135.45

사람의 영적인 생명을 만드는 내면적인 선으로부터 사람의 자연적인 생명을 이루는 외면적인 선의 회복에 관하여.

 

사람에 속한 자연적인 것은, 이른바 자연적인 빛이라고 하는 이 세상의 빛 가운데서  여러 가지 것들을 본다. 그리고 사람은 자기 자신을 위하여 시각과 청각을 통하여 들어오는 대상물들에 의하여 이 빛을 획득, 조달한다. 따라서 이 세상에 속한 대상물들에 의하여 이 빛을 얻는다. 따라서 사람은 눈이 그것을 보는 자기 자신 안에 있는 대부분을 본다. 이런 감관들에 의하여 들어온 대상물들은 처음에는 즐거운 것이나 기쁜 것으로 그에게 나타난다. 그 뒤 젖먹이의 사람은, 그가 식별하는 것을 배운 것으로 말미암아, 그리고 가장 완벽하게 식별할 수 있는 정도에 의하여, 서로 상이한 기쁨들 가운데 분별한다. 천계에서 비롯된 이 빛이 이런 것들 속에 유입 할 때, 사람은 그것을 영적으로 보기 시작한다. 그리고 처음에는 유용한 것과 유용하지 않은 것을 보기 시작한다. 이렇게 해서 사람은 참된 것이 무엇인지에 관한 하나의 내적인 시각인 통찰력을 가지게 된다. 왜냐하면 그에게 유용한 것은 그에게는 참된 것이고, 그리고 그에게는 쓸모가 없는 것은 참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통찰력은 천계에 속한 빛의 입류에 따라서, 최종적으로는 그가 진리들 사이에서 뿐만 아니라, 이런 진리들 안에 있는 진리들을 분별하는데 까지 증대하고 성장한다. 그리고 그 사람은 속사람과 겉사람 사이에서 보다 더 개방된 교류에 비례하여, 보다 더 큰 명료함을 가지고, 이 일을 수행한다. 왜냐하면 천계의 빛은 주님으로부터 속사람을 통하여 겉사람 속에 입류하기 때문이다.

 

이런 것으로 인하여 그 때 그 사람은 지각을 취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영적인 지각은 아니다. 이 영적인 지각은 자연적인 진리에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영적인 진리에서 생겨난다. 영적인 진리들은, 믿음에 속한 진리라고 부르는 그것들을 가리킨다. 영적인 지각이 이런 진리들에 일어나는 이유는 천계의 빛이 주님에게서 발출하는 신령진리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천사들의 목전에서는 하나의 빛으로 비추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의 이해 안에서 빛을 발하기 때문이고, 그리고 그들에게 총명이나 지혜를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선 안에 있는 그것의 수용에 따라서 다종다양하게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영적인 것들에 속한 지식들은, 거기에 영적인 사람과 함께 있어야만 한다. 그리고 영적인 것들에 속한 지식들은 반드시 계시로 말미암아 존재하여야 한다. 천계의 빛이 이런 지식들 안에 입류 할 때, 그것은 자아에 입류한다. 왜냐하면 이 빛은 주님에게서 발출하는 신령진리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 때 사람은, 영원한 생명에 속한 그런 것들 안에서 총명이나 지혜를 취한다. 그리고 이런 것들은 그 빛의 수용에 일치하여 증대한다. 다시 말하면, 선 안에 있는 믿음에 속한 진리의 수용에 따라서 증대한다. 그 선이 바로 인애다.

 

속사람을 통해서 자연적인 사람, 즉 겉사람이 중생하고, 교정되고, 회복된다는 것은 지금 언급하는 내용에서 밣히 알 수 있겠다.

왜냐하면 겉사람이나 자연적니 사람 안에 있는 것들은, 천계의 빛으로 말미암아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이 빛은 살아 있는 빛이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그것은 생명 자체이신 주님에게서 발출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들은, 자연적인 빛으로 말미암아서는 살지 못한다. 왜냐하면 이 빛은 본질적으로 죽은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연적이 빛 안에 있는 이런 것들이 살기 위해서는 거기에는 반드시 주님으로부터 속사람을 통하여 들어오는 살아 있는 빛에 속한 입류가 있어야 한다. 이 입류는 자연적인 것 안에 있는 유사한 것이나, 대응하는 진리의 지식에 맞게, 그 자체를 조절하고 순응한다. 이렇게 볼 때 사람의 외적인 것이나 자연적인 것은, 그의 내적인 것들 통하여, 반드시 중생되어야 한다는 것은 아주 명확하다. 이런 식으로 제거되고 격리 되어야 하는 자연적인 것 안에 있는 선도 교정되고, 회복된다는 것 역시 명확하다. 9103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