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모양과 형상

하나님의 모양과 형상

이스라엘 민족과 유대민족에게 있었던 표징적인 것들에 관하여

  • 관리자 (ecclesias)
  • 2018-01-01 09:48:00
  • hit222
  • vote0
  • 119.207.135.45

이스라엘 민족과 유대민족에게 있었던 표징적인 것들에 관하여

 

 

이 민족에게 설시, 제정된 교회는 표징적인 교회이다.
결과적으로 모든 외적인 것들은, 곧 번제와 희생제사 그리고 회막과 제단등등은 속뜻으로 가르치는 그런 것들을 뜻하고, 표징하였다. 그러므로 그것들은 거룩하다고 하였는데, 예를 들면 제단, 제단위의 불, 번제물, 기름, 피, 회막, 거기에 있는 식탁, 그리고 그것 위에 있는 진설병, 분향데, 등잔대, 그리고 그것들의 모든 기구들, 특히 법궤와 그것 안에 있는 증거판이 되겠고, 그 밖에도 이른바 곡식제물이라고 하는 빵들, 과자들, 속 빈 과자들, 기름이나 향료가 되겠고, 또한 아론의 의상들, 예를 들면 에봇,겉옷, 속옷,왕관 특히 가슴받이 있고, 거룩하다고 불리우는 그의 아들들과 아론 자신들이 되겠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모두가 그것들의 거룩한 것들을 표징하기 때문이고, 따라서 거룩한 것을 뜻하기 때문에 그저 단순하게 거룩하다고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그것들은 주님에게서 비롯된 신령한 것들을 표징하고, 뜻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이것들, 즉 주님에게서 비롯된 것들만이 거룩하기 때문이다.

내적이 것이 결여된 외적인 것들 안에 있는 자들은 성별(거룩한 물건)에 따라서 그것들이 거룩하다고 믿을 뿐, 표징적인이라고 믿지 않고, 오히려 그것 자체적으로 믿는다. 그러나 그들은 큰 과오를 범하고 있다. 만약에 그들이 그것들은 그것 자체적으로 거룩한 것으로 숭배한다면 그들은 이 세상적인 것을 숭배하는 것이지, 우상숭배자들이 하는 것과 같이, 결코 돌맹이들이나 나무 따위를 숭배하는 자들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그러나 거룩한 것이나 신령한 것을 가리키는 표징되는 것이나, 뜻하는 것을 숭배하는 자들은 본연의 순수한 예배 안에 있다. 왜냐하면 그들에게는 외적인 것들은, 여러 곳에서 언급한 바가 있는 주님에게서 비롯된 주님 사랑이나 믿음에 속한 것들인 그 교회에 속한 본질적인 그런 것들에 대하여, 생각하고 뜻하는 중간적인 원인으로 그것들에게 인도, 안애하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오늘날 성만찬에 관해서 생각할 경우 동일하게 참된 것이라고 하겠다. 그들이 성만찬에 참석 하였을 때, 믿음으로 말미암아 주님에 관해서, 그리고 인류를 향한 주님의 사랑이나, 그리고 주님의 계율에 일치하는 삶의 갱신에 관하여 깊이 생각하지 않는 자들은 오직 거기에 있는 빵과 포도주만 생각하고, 그리고 주님은 전혀 생각하지 않고, 그리고 또한 그들은 비록 그것들이 본질적으로 거룩하지 않고, 다만 그것들이 뜻하는 것으로 말미암은 것이지만, 이런 외적인 것들이 모두 진정한 거룩한 것이라고 믿는다.
왜냐하면 성만찬의 "빵"은 사랑에 속한 선의 측면에서 주님을 뜻하기 때문이고, "포도주"는 믿음의 진리의 측면에서 주님을 뜻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동시에 사람이 깨닫는 그것들이 수용이나 감수 따위를 뜻하기 때문인데, 이들 양자, 즉 선과 진리는 교회의 진정한 본질이고, 따라서 예배의 진정한 본질이기 때문이다(4211.4217.4735.6135.6789.7850.8682.9003.9127.10040항 참조).
이상의 여러 가지 것들에서 밝히 알 수 있는 것은 성경에서 "거룩하다" 또는 "거룩하게 된다"는 것이 뜻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 수 있겠다. 10149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