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모양과 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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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중생의 두 상태에 대하여

  • 관리자 (ecclesias)
  • 2018-01-01 09:4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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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중생의 두 상태에 대하여

 

그 첫째 상태는 믿음에 속한 진리들이 사랑에 속한 선 안에 이식 활착되고 결합할 때를 가리키고, 그 둘째 상태는 그 사랑에 속한 선으로 말미암 행동할 때를 가리킨다.

그 첫번째 상태에서는 사람은 반드시 믿음에 속한 것들에 물들어야 하고, 그리고 선으로 말미암아, 그것들에 물든 것에 일치하여 행동해야한다. 다시 말하면 주님에게서 비롯된 선을 통해서 물들어야 한다. 그것으로부터 사람의 이해는 형성되고, 이해에 속한 이런 진리들이 이식 활착되고, 그리고 선과 결합될 때, 그 때 그 사람은 진리들에 의하여 선으로 말미암아 행동이나 행위 안에 존재하는 둘째 상태에 이른다.
이상에서 볼 때 중생과정에 있는 사람의 둘째 상태의 성질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때 그것은 선으로 말미암아 생각하고 행동한다는 것, 또는 동일한 것이지만, 사랑으로 말미암아서, 그리고 역시 동일한 것이지만 의지로 말미암아서 생갃하고 행동한다는 것은 아주 명확하다. 왜냐하면 사람은 원하는 것은 그가 사랑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가 사랑하는 것은 그는 그것을 선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그 사람은 첫 번째 상태에서 둘째 상태에 들어가야 하는데, 그 때 그는 머리에서 발끝까지 전적으로 그가 사랑한는 것은 이런 때이다. 따라서 그의 의지는 이런 것이고, 그의 이해는 거기에서 파생된다. 어느 누구가, 사람 자체는 그의 의지의 형상이고, 그것에서 파생된 그의 이해의 형상이라는 것을, 결과적으로 그의 선의 형상이고, 그리고 그것에서 파생된 그의 진리의 형상이라는 것을 , 또는 그의 악의 형상이고, 거기에서 파생된 거짓의 형상이라는 것을 믿은 것이 가능하지 않겠는가?
왜냐하면 선과 또는 악은 의지를 형성하기 때문이고, 진리와 또는 거짓은 이해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이런 비의는 천계에 있는 천사들 모두에게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사람이 그것을 알지 못하는 이유는 그가 그의 영혼에 관한 지식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고, 결과적으로 몸이 영혼과 동일한 모양에 따라서 형성된다는 지식을 전혀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람 전체는 그의 영혼과 같은 그런 존재이다.
이것이 사실이라는 것은 저 세상에 있는 영들이나 천사들로 부터 아주 명확하게 알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의 전부는 인간의 형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형체들은 그들의 애정과 같은 이런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애정은 사랑에 속한 것이고, 믿음에 속한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어느 정도까지는 사랑에 속한 선이나, 인애 안에 있는 자들이 형체적으로 사랑들이나 인애에 있다고 말할 수 있겠다. 또 다른 한편, 자기사랑이나 세상사랑에서 비롯된 악들에 빠져 있는 자들도, 따라서 미움들이나 이와 비슷한 것 안에 있는 자들도, 형체적으로 증오나 미움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이것이 사실이라는 것은 질서 가운데 이어지는 보편적인 성질 안에 존재하는 이런 세 가지 것들에서 잘 볼 수 있겠다. 다시 말하면 결과, 원인, 목적에서 잘 알 수 있다. 결과는 원인에서 그것의 모든 것을 취한다. 왜냐하면 결과는 겉모양 안에 있는 원인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원인이 결과가 되었을 때, 그것은 결과들의 영역을 가리키는 보다 낮을 영역에서 드러나 보여지기 위하여 밖에 있는 그런 것을 자체로 옷입기 때문이다.
그와 같은 경우는 보다 높은 영역에서 최종적인 원인 , 즉 목적을 가리키는 원인의 원인과 꼭 같다고 하겠다.

이 목적은 어떤 것을 위하여 원인이 되기 위한, 원인 안에 있는 모두이다. 왜냐하면 어떤 것을 위한 것이 아닌 원인은 원인이라고 말 할 수 없기때문이다. 왜냐하면 그 때 무슨 원인이 되겠는가?
목적이 어떤 것을 위한 것이고, 그리고 그 목적은 원인 안에 있는 제일 존재이고, 그리고 그 역시 그것의 마지막이다.
따라서 목적은, 말하자면, 원인에 속한 원인이고, 그리고 이른바 그의 생명이다. 결과적으로 목적은 결과에 속한 영혼이고, 생명이라고 하겠다. 왜냐하면 만약에 원인이나 결과 안에 목적을 낳는 그 어떤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 모든 것은 아무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그것이 아무것도 아닌 것을 위한 꼴이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것은 영혼이나 생명이 없는 죽은 것과 같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것들도, 영혼이 그것에서 떠날 때, 육체가 그러하듯이 소멸된다.

이 경우는 사람에게서도 동일하다.
사람의 진정한 영혼은 그의 의지이다. 그리고 그것에 의하여 의지가 결과를 생성하는 가장 가까운 이해는 그의 이해이다. 그리고 생성된 결과는 육체 안에 있는데, 따라서 결과는 육체에 속한 것이다. 이것이 사실이라는 것은, 사람이 원하는 것이나, 그것으로 인하여 육신 안에 있는 적절한 방법으로 결과 안에 있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 자체를 드러내고, 그리고 그가 말하고, 그가 행동할 때, 그 사실에서 아주 명확하다. 이렇게 볼 때, 재차 명확한 사실은 사람의 의지는 그런 것이고, 그것이 그 사람 전체라는 것이다. 여러분 의지라고 말하든, 또는 목적이나 사랑이라고 말하든, 그것은 동일한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이 원하는 것은 모두가 목적에 관한 것이고, 그리고 사랑받은 것이고, 그리고 선이라고 불리우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여러분이 이해라고 말하든, 또는 목적의 원인이라고 말하든, 또는 믿음이나 진리라고 말하든, 그것은 역시 동일한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이 그의 의지로 말미암아 이해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은 그가 원인으로서 취한 것이고, 그리고 그가 믿는 것이고, 그리고 그가 진리라고 부르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것들이 파악, 이해될 때, 중생과정에 있는 사람의 첫째 상태에 있는 것이나, 둘째 상태에 있는 것의 성질이 무엇인지 잘 알 수 있다.

이상의 모든 것에서 우리는, 주님께서 이 세상에 계실 때, 그리고 그의 인성을 영화하실 때, 주님께서는 제일 처음에는 그것을 신령진리로 이루셨고, 그리고 점차적으로 그것을 신령사랑에 속한 신령선을 완성하셨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 어떤 개념을 가질 수 있겠다.
그리고 그 뒤에는 신령사랑에 속한 신령선으로 말미암아 주님께서는 천계에서, 그리고 교회에 역사하시고, 그리고 천사들이나 사람들에게 생명을 주셨다. 이러한 일은 주님의 신령인간에 속한 신령사랑의 신령선에서 발출한 신령진리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왜냐하면 이것에서 천계가 형성되고, 그리고 그것에서 그것들은 계속해서 생성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그것으로 인하여 그것으로 인하여 그것들은 보존 ,존속하기 때문이다. 또 동일한 것이지만 그것에서 부터 천계가 창조 되고, 그것에서 부터 그것들은 변함없이 계속해서 창조되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즉 그것들은 그것으로 말미암아 보존된다. 왜냐하면 보존은 영속적인 창조이기 때문이다. 또한 그것의 생존은 영속적인 창조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내용이 요한 복음 1장 1,3,14절 말씀이다.
여기서 말씀은 신령진리를 뜻한다. 100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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