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모양과 형상

하나님의 모양과 형상

모세가 표징하는 신령율법에 대하여.

  • 관리자 (ecclesias)
  • 2018-01-01 08:45:00
  • hit215
  • vote0
  • 119.207.135.45

모세가 표징하는 신령율법에 대하여.

넓은 뜻으로 신령율법은 전 성경 말씀을 뜻한다.
그리고 약간의 넓은 뜻으로는 역사서의 말씀을 뜻하고, 좁은 뜻으로는 모세를 통하여 기록된 성경 말씀을 , 그리고 아주 좁은 뜻으로는 시내 산에서 돌판에 쓰여진 십계명을 표징한다.

모세가 보다 더 좁은 뜻으로 율법을 표징하고, 또한 좁은 뜻이나, 가장 좁은 뜻에서, 마찬가지로 역시 율법을 표징한다.
"율법"이 넓은 뜻으로 전 성결말씀, 즉 역사서와 예언서를 가리킨다는 것은
요한복음서에서 잘 알 수 있다.

우리는 율법에서 그리스도는 영원히 살아 계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요한복음12:34)

여기서 "율법"이 예언적인 말씀을 뜻한다는 것은 아주 명료하다.
왜냐하면 이와 같은 내용이 이사야서 9장, 시편110편 4절, 다니엘서 7장 13,14절등에 기술되었기 때문이다. 요한 복음서의 말씀이다.

이것은 그들의 율법에 "그들은 까닭 없이 나를 미워하였다"고 기록한 말씀을 이루게 하려는 것이다. (요한복음15:25)

여기의 말씀의 뜻도 앞에서와 꼭 같은데, 왜냐하면 이 내용이 시편서 35편 19절에 쓰여 있기 때문이다, 마태복음서의 말씀이다.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은 일점일획도 없어지지 않고 다 이루어질 것이다. (마태복음5:18)

이 말씀에서도 "율법"은 넓은 뜻으로는 전 성경 말씀을 뜻한다.

약간의 넓은 뜻으로 "율법"이 역사적인 말씀을 가리킨다는 것은 여러 장절에서 명확하다. 마태복음 말씀이다.

그러므로 너희는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과 예언서의 본뜻이다. (마태복음7:12)

여기서도 말씀은 율법과 예언서의 말씀으로 구분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성경말씀이 역사서와 예언서로 구분하고 있기 때문이다. 뒤이어지는 내용은 " 율법"은 역사서의 말씀을, "예언서"는 예언서의 말씀을 뜻한다.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마태복음22:40)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누가16:16. 마태11:13)

협의 뜻으로는 "율법"이 모세를 통하여 기록된 말씀을 가리킨다는 것은 아래의 내용의 인용절에서 명확하다.

모세가 이 율법의 말씀을 다 책에 써서 마친 후에
모세가 여호와의 언약궤를 메는 레위 사람에게 명령하여 이르되
이 율법책을 가져다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언약궤 곁에 두어 너희에게 증거가 되게 하라 (신명기31:24-26)

여기서 "율법책"은 모세의 책을 뜻한다.

가장 좁은 뜻으로 율법이 시내 산에서 돌판에 쓰여진 십성언을 가리킨다는 것은 잘 알 수 있겠다. 그러나 이 율법을 또한 "증거판"이라고 불렀다.

모세가 덜 넓은 뜻으로 율법을 표징한다는 것, 즉 역사적인 성언을 표징한다는 것,좁은 뜻으로 율법을, 그리고 가장 좁은 뜻으로도 같은 것을 뜻한다는 것은 "율법"대신에 모세에 과한 기술이나, 또는 율법을 "모세의 율법"이라고 한 여러 장절에서 잘 알 수 있겠다. 6752

게시글 공유 URL복사 cyworld